본문 바로가기

지구자전거의 짝사랑

지도없이 강 영산과 만나다

 

1.

2009년 4월 광주에 왔을 때, 강 영산을 따라 자전거여행을 떠나고자 했다. 영산이 바다와 만나는 목포까지 영산의 물줄기를 따라 달리는 거였다. 그 생각의 일부분을 11개월 만에 이뤘다.

3월 13일 토요일 아침 영산을 향해 자전거 높새와 길을 나섰다. 집을 떠난 지 20분만에 영산의 둑에 도착했다. 그로부터 한 시간 남짓 영산의 둑을 따라 하류로 달렸다.
 

둑길은 아스팔트 길이었다가 맨땅이었다가 때론 야산에 가로막혀 10여분을 돌아야 했다. 4대강 둑 공사장 전후로는 잔돌이 잔뜩 깔려 산악용이 아닌 높새로서는 고생스런 구간도 있었다. 전남 화순에서 내려온 지석천과 영산이 만나는 지점에서 높새화 영산의 첫 만남은 끝났다.     


2. 

보통 자전거 여행을 떠나면 지도를 챙긴다. 대개 낯선 곳으로 떠나고, 가던 길에 갈림길을 만나면 들판에서 달리 길을 물을 만한 사람도 없기 때문이다. 오늘은 그 상식을 버렸다. 이번 여행은 지도 없이 떠났다. 떠나기 전날 인터넷에서 한 지도검색으로 만족했다. 어떻게든 영산의 둑에만 닿으면 영산을 따라 가니 딱히 헤맬 염려는 없겠다 싶었다. 한편으론 헤매더라도 되돌아올 수 있을 듯 싶었다.


3. 

영산을 만나고 되돌아오는 길은 지도 없는 여행이 선사한 미지를 한껏 되살렸다. 주변엔 논밭과

비닐하우스뿐인데, 여기까지가 광주광역시다. 이 미지는 얼마가지 않아 사라졌다. 조금 가니 버스 정류장이 나왔다. 광주시내 어디에선가 본 버스번호다. 이쯤되면 버스 꽁무니에만 붙어도 길을 잃어버릴 염려는 없다.

호젓한 2차선 길에서 왕복 4차선 길로 갈아타니, 갈수록 광역시의 모습이다. 조금 가니 내 사는 집 근처를 지나는 버스들의 정류장이 나왔다. 이제 완연한 귀향이다.  


4.

아침 8시 10분에 금호동 집을 나섰는데 집에 도착하니 11시다.  3시간이 조금 못 걸렸다. 제법 멀리 돌아온 듯한데, 시간은 제 속도로만 흘렀나 보다.

8시 20분 서광주역, 8시 30분 영산강 둑, 9시 30분 나주시 노안면 학산리 인근 둑 건설 현장, 9시 45분 남구 승촌동, 11시 금호동 집 도착. 이 정도가 이번 외출에서 기억할 만한 시간표들이다.(2010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