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땅내 사람네

전주 경기전 자전거의 명상



토요일, 전주 한옥마을에 있는 경기전에 다녀왔다. 경기전은 태조 이성계의 어진이 모셔진 곳이다. 한옥마을 입구에 있어 한옥마을을 방문하는 이들은 어김없이 드나드는 곳이다. 경기전은 어진이 모셔진 건물을 비롯하여 몇 개의 옛 건물들과 함께 고궁의 맛을 풍긴다. 그 맛이 도심속의 산책로이자 휴식처로 그만이다. 더욱이 폭염이 내리쬐는 토요일 날씨에는 휴식처로 더욱 어울렸다.

이 경기전에 간혹 동네 어르신들이 자전거를 타고 나타나신다. 경기전이 목적지인 어르신들은 자전거를 그늘에 세워두고는  휴식을 취하거나 말벗을 찾아 얘기를 나눈다. 그러나 자전거를 탄 어르신들 중 대부분에게 경기전은 거쳐가는 곳이다. 어느 쪽에선가 와서 그 반대편으로 페달을 밟는다.

경기전에 자전거가 오가는 모습이 무척 인상 깊다. 웬만한 관광지였다면 자전거는 출입금지가 되었을 것이다. 그런데 경기전에서 자전거 출입을 막는 경우는 본 적이 없다. 그 '방심'이 오히려 전주다운 여유로움을 깃들게 했다.  또한 경기전이 일상에 무척 가까이 자리한 느낌까지 보태게 된다.  경기전의 자전거야말로 전주시가 계산하지 않은, 그저 시민들의 생활이 빚어낸 전주의 또다른 모습이다. 
  
경기전을 지나가는 자전거는 나무그늘과 맨 흙길 위를 달리는 맛을 느낄 수 있다. 더욱이 경기전의 자전거들은 속도라는 말이 무색할 만큼 느리다. 담장에 쌓인 기와들 한장 한장과 눈을 마주할 수 있을 만한 속도로 오간다. 

경기전에 갈 기회가 있는 이들은 꼭 경기전을 오가는 자전거를 만나 5분 정도 명상에 잠길 일이다. 자전거의 지나가는 속도와, 자전거의 바퀴가 밟는 흙길과, 자전거를 둘러싼 거목들과, 자전거가 스치고 가는 담벽들과, 그리고 무심한듯 보이는 자전거 탄 어르신들의 얼굴을 보며 명상에 빠져볼 만하다. (20100822)  

    

'땅내 사람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중부양의 진실  (0) 2010.10.24
그가 돋보일 때  (0) 2010.07.18
물고기가 튄다 - 올레조각14  (0) 2010.0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