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온날

꽃게탕, 재료 믿고 끓이다


'재료가 좋으면 누구나 음식을 잘 만들 수 있다.'
요리사들이 들으면 몹시 서운해 할 이 명제가 내겐 맞춤이다.  또한 스스로 증명할 수도 있으니  더욱 딱이다. 이번엔 꽃게탕이다.

꽃게탕 도전은 우연하게 시작됐다. 꽃게를 사게 된 건 사무실 동료의 한 마디 때문이었다. 요즘이 꽃게 철이란다. 봄엔 암놈이고 요즘엔
숫놈이 제철이란다.  그 말 한 마디 듣고는 그렇다면 한 번 사볼까 싶었다. 

퇴근길에 길거리시장에 들렀다. 곧장 수산물 파는 가게로 가서 꽃게가 있나 살펴보았다. 빨간 다라이 물에 살아있는 꽃게가 많다. 1kg에 1만원이란다. 
그 가게 앞 길거리엔 얼음덩어리와 꽃게가  한데 수북히 쌓여 있다. 옆에 있는 긴판엔 '방금 죽은 꽃게 1kg에 5천원'이란다. '방금 죽었는지, 사흘전에 죽었는지 알 길은 없으나 반값이다. 잠시 망설이며 구경하는데, 손님들은 방금 죽었다는 꽃게에 많이 모였다. 두어 차례 눈치를 보고는 1kg을 달라고 했다. 가게 주인 아저씨는 꽃게를 골라 여섯 마리를 담았다. 어차피 산 놈을 사도 반은 냉동실에서 죽인 후 먹을 게 뻔하다.

이제 남은 건 꽃게탕 만들기다. 꽃게를 사는 거야 손님들 행동보며 대강 줄서면 되는 일인데 음식을 만드는 일은 엿볼 사람도 없다. 우선 손질하는 거부터 막혔다. 뭐 닦아낼 게 있나 싶었는데 껍질을 보니 닦아야 할 듯 싶다. 안 쓰던 칫솔로 껍질을 대강 닦아냈다.

이제는 진짜 요리다. 그런데 재료가 단촐하다. 꽃게 빼고는 사온 게 없다. 콩나물이라도 사오려 했으나 오던 길가 난전에 없어서 그만두었더니 정말 넣을 게 없다. 할수 없다. 꽃게 네 마리를 냄비에 넣고, 물 붓고, 냉동실에 있는 바지락 넣고, 소금 넣고 끝이다. 
이제 얼마나 끓여야 하나가 고민이다. 생각해보니 꽃게는 찜으로도 먹으니 오래 끓일 필요는 없을 듯 싶다. 어느 정도 끓자  눈치껏 가스렌지를 껐다. 요리 끝이다.  

이제 시식이다. 저녁 밥과 함께 꽃게탕을 먹었다. 국물이 시원하다. 개운한 맛도 있다. 먹을 만하다. 꽃게 다리는 떼어내 따로 보관했다. 훗날 라면을 끓이거나 국물 맛을 낼 때 넣을 작정이다. 
몸통을 이리저리 헤집어 살집을 빼 먹으니  입안에 맛이 가득하다. 정말 방금 죽은 꽃게처럼 싱싱한 맛이다. 두 마리를 밥과 함께 먹었다. 나머지 한 마리는 막걸리와 함께 먹었다.

요리를 잘 한다면 좀더 근사한 맛을 낼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지금 내가 하는 음식이 내게 딱 맞다. 어떤 불만도 없다. 그저 신선한 재료를 먹을 수 있다는 이 특권만 있으면 좀 허접한 음식이라도 최고의 요리다. (20100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