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늘깊은사람

강요된 ‘은닉’

 


한 남자의 추모행사장에는

고인의 영정이 없었습니다.

부모로부터 받은 이름도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죽은 뒤엔 당당히

동성애자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라던 유언… 그러나

자살을 선택하게 한 현실은

그의 죽음보다도 더욱 견고했습니다.  


이 강요된  ‘은닉’속에서

단상에 놓인 피지 않은 백합이

스무 해 짧은 생의 날들을 아쉬워했습니다. 

다만, 현수막만이 희망을 덧붙였습니다. 


“동성애자 억압 없는 다른 세상은 가능하다”


2003년 4월 

한 동성애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커밍아웃 후

힘들어 고등학교를 그만 두어야 했던 사회적 편견으로부터, 

남은 동성애자들이

"한 번쯤 자기 손목에 칼 안 대어본 이가 없을 것"이라고

말할 정도로 깊은 사회적 차별로부터, 

그는 홀연히 이별하였습니다.

 

그 이별 앞에서

차별과 편견이 적지 않은 사회에

내가 살고 있으며

내가 곧 그 사회라는 것이 새삼 떠오릅니다. 


하여 

내 침묵은

내 가슴과 영혼이 더욱 크게 열리지 못해

생긴 자발적인 것임을 알겠습니다. 


한 동성애자가 세상과 타의적으로 이별했을 때

나는 

아무 것도 하지 않았지만,

내가 

아무 것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나는 ‘사회적 타살’의 용의자가 되어 버렸습니다. 

'하늘깊은사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존의 즐거움  (0) 2009.06.07
가족, 그 다음  (0) 2009.06.07
가부장 그 너머  (0) 2009.06.07